본문 바로가기

건강채널

안구건조 원인 증상 영양제는?

300x250
반응형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디지털 기기 사용과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 많아지게 되면서 안구건조증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안구건조증 환자는 약 243.8만명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방치하면 일상생활의 불편함뿐만 아니라 시력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건조 원인

 

안구건조

안구 건조증은 전 세계 인구의 약 3억 3천 7백만 명에게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증상인데요.
눈을 깜빡이지 않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오랫동안 바라보면 눈에 불편한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무언가를 응시하거나 집중할 때 눈의 깜빡거림이 적어지게 되면서 눈이 건조해지게 되어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쯤은 안구 건조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여 안구 건조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안구 건조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 원인

 

안구건조 원인

우리 눈은 항상 촉촉하게 젖어있는 게 좋은데요.
다만 눈물의 분비가 감소하거나 눈물이 많이 나오더라도 성분에 변화가 생기면 눈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안구건조는 눈의 노화, 항생제 및 항히스타민제 등 약물 복용,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 등 질환이 원인입니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 눈물이 잘 만들어지지 않거나 책 읽기, 스마트폰 사용 등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도 안구건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력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바람, 에어컨 또는 난방기에 의한 노출, 콘택트 렌즈의 장시간 착용, 특정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안구건조가 생기기도 합니다.

안구건조 원인

 

안구 건조 증상

안구 건조의 증상들은 사람들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의 대표적인 증상은 뻑뻑함, 이물감, 화끈거림 등이 있는데요.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눈에 자극이 느껴지거나 가렵고 눈이 타들어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잦은 충혈이나 두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는 시력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다른 눈 질환과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거나 계속 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눈의 붓기, 눈의 피로감, 또는 눈을 오랫동안 감고 있고 싶은 느낌, 지속적인 가려움, 눈이 수시로 심하게 건조해짐, 물체의 초점이 맞지 않는 시야 흐림, 밝은 빛에 대한 민감증인 광선혐기증, 눈물샘에서 눈물이 많이 나오지만 건조함이 없어질만큼 오랫동안 나오지 않거나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도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안구건조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 방치하면 안구건조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각한 안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구 표면에 흉터나 과도한 염증(붓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 화면을 오랫동안 응시하는 직업이나 눈을 깜빡이지 않고 시선을 유지해야 하는 외과의사 등의 업무 특성상 안구건조를 피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화면을 볼 때 자주 휴식을 취하여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 원인

 

안구건조 예방 및 치료


안구건조를 피하고 싶다면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을 통해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 렌즈나 컴퓨터용 안경을 착용하면 컴퓨터 화면을 오랫동안 응시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안구건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컴퓨터나 화면이 있는 기기로 작업할 때는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여 눈을 몇 분 동안 쉬게 해야 합니다.
간단한 눈 운동도 안구 건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눈을 살짝 감았다가 다시 눈을 강하게 감는 것을 반복하면서 이 운동을 하루에 20번씩 반복하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늘면서 눈물이 자동으로 나오게 되어 효과적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면서 안구 건조가 쉽게 생길 수 있는 만큼 무엇보다 생활습관과 주변 환경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는 눈을 자극하는 환경적 요인을 줄이고 생활습관을 개선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는 증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지만 대부분 인공눈물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눈에 수분을 보충하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염증까지 생겼다면 항염증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점안제나 인공 눈물은 약물 없이도 자연스럽게 눈에 윤활 작용을 하게 되며, 증상을 즉시 완화할 수 있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눈이 건조하다면 가정에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실내습도 등을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적정 실내온도는 18~24도, 습도는 40~70% 수준입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은 가급적 피하고 모니터 화면은 눈높이에 맞추고 밝기는 중간 정도로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눈에 피로감이 느껴질 때는 눈을 감거나 먼 곳을 바라보고, 이동 중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를 방치하면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증상이 심해지면 꼭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안구건조 개선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 영양제를 찾고 있다면,

https://smartstore.naver.com/withblackstar/products/8274265863

 

비문증영양제 네츄러리플러스 슈퍼루테인 1개월분 : 왕눈이코알라

[왕눈이코알라] 건강과 아름다움을 담은 왕코샵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