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채널 입니다 :D
여러분은 반지를 뺐다가 다시 끼려 했을 때 잘 안 들어간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 날 갑자기 손가락이 퉁퉁 부어 깜짝 놀라는 일이 간혹 생기기도 하는데요.
짠 음식을 먹었거나 더위에 몸이 뜨거워지면 이런 붓기,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의외의 복병에 의해 손가락이 붓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손가락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이 붓는 이유
1. 체액
2. 날씨와 운동
3. 부상
4. 감염
5. 관절염
6. 통풍
7. 약물
8. 신장병
9. 임신
10. 겸상 적혈구병
11. 림프 부종
12. 레이노병
13. 경피증
손가락 붓는 이유
1. 체액이 손가락에 몰림
체액이 관절이나 어떤 조직에 모이게 되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종은 손가락에서도 생기게 되는데요.
반지를 끼고 빼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짠 음식을 최근에 많이 먹었다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손이 퉁퉁 부어오르는 게 아니라면 건강상 크게 걱정할 일은 없습니다.
2. 날씨가 덥고 운동을 함
심장, 폐, 근육은 운동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이런 부위에 피가 더 많이 흐르게 되고 손에는 상대적으로 피가 덜 흐르게 됩니다.
작은 혈관은 이런 변화에 반응하게 되어 넓어지게 되고 손가락은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날씨가 더워서 몸이 뜨거워질 때 또한 이와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관이 팽창해 열이 빠져나가면 몸의 열이 식게 됩니다.
3. 부상을 입음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가락을 삐었을 경우, 힘줄을 다치거나 뼈가 삐져나오는 탈구, 부러졌을 경우에도 손가락이 부을 수 있습니다.
부상이 썩 심하지 않으면 얼음찜질, 휴식 진통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손가락이 펴지지 않거나 열이 나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4. 세균 바이러스에 감염됨
손가락 부종을 일으키는 감염으로는 헤르페스 수포진(헤르페스 감염), 손발톱무좀, 손가락감염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손가락에 피가 섞인 작은 물집이 생기며, 손발톱무좀은 박테리아나 곰팡이로 인한 감염입니다.
손가락 감염은 손가락 끝에 고름이 가득 차고 심한 통증을 일으키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신체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5. 관절염에 걸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내막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부종, 통증, 뻣뻣함을 일으키며 보통 손 관절에서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양손에도 영향을 미치며, 건선성관절염은 피부병 건선이 있는 사람을 괴롭힙니다.
건선은 손가락과 발가락이 소시지처럼 붓는 증상을 보이며 이 두 관절염 모두 심각하기 때문에 치료를 제때, 제대로 받지 않으면 관절 손상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통풍
통풍은 주로 육류, 해산물,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엔 모든 사람이 통풍에 걸릴 수 있는 것으로 인식 되고 있으며, 통풍에 걸리면 엄지발가락 등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통풍이 비껴가는 관절은 없으며 손가락 등 모든 관절에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은 핏속에 요산이 너무 많아 관절에 결정체가 생기면 발생하게 되며 통풍 치료제는 통증을 누그러뜨리고 추가 발작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약물
일반적인 원인에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진통제, 스테로이드, 일부 당뇨병 또는 고혈압 치료제, 가바펜틴, 프레가발린 등의 신경통 치료제, 에스트로겐이나 테스토스테론을 사용하는 호르몬 요법 등이 포함됩니다.
약물로 인한 손가락 부종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심각한 병입니다.
의사를 찾아 상담하고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콩팥병
콩팥은 몸에서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콩팥에 문제가 생겼다는 첫 징후로는 손가락, 발, 눈 주위가 붓는 것입니다.
당뇨병, 고혈압이 있으면 콩팥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콩팥을 보호하고 병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콩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이식수술을 받거나 혈액 투석을 해야 합니다.
9. 임신
임신을 하면 손가락, 발목, 발이 부을 수 있습니다.
손과 얼굴이 갑자기 부으면 자간전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임신 후반기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고혈압입니다.
출산 후 발생하면 상후 자간전증이라고 하며, 이는 콩팥에 악영향을 미쳐 부종을 일으킵니다.
심한 두통, 복통, 시력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10. 겸상 적혈구병
정상적인 적혈구는 도넛처럼 생겼으며 유연합니다.
겸상 적혈구 질환이 있으면 세포가 뻣뻣하고 초승달 모양이 됩니다.
이런 세포는 작은 혈관에 끼어 피의 흐름을 막게 되며, 손과 발에 고통스러운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감염, 빈혈, 뇌졸중, 실명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겸상 적혈구병에 걸리면 평생 고통받게 됩니다.
11. 림프 부종
림프 부종은 림프계의 체액이 잘 배출되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암 치료의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에 걸린 여성은 암을 확인하기 위해 겨드랑이의 림프절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는 림프의 흐름을 방해하여 팔과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림프절 손상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림프 부종은 치료 후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완치는 불가능하지만 관리는 가능합니다.
12. 레이노병
레이노병은 손가락과 발가락의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희귀한 병입니다.
추위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피 흐름이 줄어들면 손가락이 시리고 아프게 됩니다.
손가락이 하얗거나 파랗게 변할수도 있으며 혈관이 열리고 피가 돌아오면 손가락이 욱신거리고 부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하면 혈류 부족으로 염증이 생기거나 조직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13. 경피증
경피증은 몸이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을 너무 많이 만들게 속이는 일종의 면역병입니다.
피부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집니다.
다른 신체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손이 뻣뻣해지고 손가락이 소시지처럼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일부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증상이 심각해지면 장기가 손상되게 됩니다.
증상은 사라지지 않지만 이를 누그러뜨리는 치료는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손가락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짠 음식을 먹거나 날씨의 변화에 의해 손가락이 붓는 경우에는 크게 걱정할 일은 없지만 혹시 모르는 질환으로 인해 손가락이 부을 수 있으니 한 곳만 유독 붓는다거나 통증이 겸하는 등 이상을 보이게 된다면 병원에 내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withblackstar/products/7676112911
https://open.kakao.com/o/sQIDzDvf
'건강채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붓는 이유 왜 그럴까? (36) | 2023.11.05 |
---|---|
손톱 거스러미 이유 해결방법 알아보자 (46) | 2023.10.30 |
손톱 세로줄 생기는 원인은? (34) | 2023.10.25 |
사과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37) | 2023.10.23 |
눈밑이 떨릴때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일까? (41) | 2023.10.22 |